직장생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면접 후 협의 연봉과 공고 내용이 다른 경우
면접을 보고 왔고 협상 끝에 연봉을 결정을 했는데요, 제가 면접 보러가기 전 날에 다른 채용공고 사이트에 100만원 높은 연봉으로 공고가 올라와 있었더라고요. 제가 본 채용공고에는 위의 채용공고보다 400만원 가량 낮은 수준으로 올라와있었습니다. 그래서 300만원 정도 협의를 해서 올린건데, 회사 찾아보다가 우연히 보니 제 협의 연봉보다 100만원 높게 올라온 공고를 본 그런 상태입니다. 새로 올라온 공고의 경우 경력 2년 이하라는 조건이 있기는 했습니다. 저는 경력이 없는 상태고, 같은 포지션을 채용하는 공고이긴합니다. 이 경우, 입사 제의를 받으면 100만원에 대해 언급을 하는 게 맞는 건지 아니면 이미 결정된 연봉으로 가는 게 맞는 건지 궁금합니다.
2026.03.15
답변 7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이미 면접과 협상을 통해 연봉이 확정됐다면, 기본적으로 결정된 연봉으로 입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만 새 공고가 동일 포지션·조건과 거의 유사하고, 본인 조건이 해당 범위에 포함된다면, 정중하게 “최근 공고 기준과 비교해 협의 가능 여부”를 문의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강요나 요구보다는 정보 확인·조정 요청 형태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 하하나린0417지멘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한번 이야기는 해볼수 있다고 생각드네요
죽은다이아몬드서울우유협동조합코이사 ∙ 채택률 60%한번 이야기 해봐도 좋습니다. 100만원 더 반영해주면 좋은거고 아마 다른 이유를 말씀하실수도있어요
- 잔잔딧불한화토탈에너지스코사원 ∙ 채택률 0%
경력이 있는 경우 연봉을 올려두신 것 같고, 신입 기준 협의하신 연봉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한번 언급은 해볼 수 있으니 말씀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안녕하세요. 멘티님. 새로 올라온 공고는 경력직에 해당하는 연봉으로 보여집니다. 신규 공고도 만약에 멘티님과 같은 경력없는 생신입이 지원 시 당연히 연봉 협상이 진행이 되어서 공고 연봉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면으로 보았을 때 해당 회사에서 어느정도 멘티님을 챙겨 준 것으로 보여지구요. 그렇기 때문에 만약에 "입사 제의를 받으면" 이라는 표현이 아직 최종 합격 통보를 받지 않는 상태를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한번쯤 더 언급을 하시는 건 괜찮지만, 최종 합격 통보를 이미 받은 상태라면 결정된 연봉으로 가시는게 맞고, 재직하시면서 차년도 연봉 협상 때 다시 연봉 인상에 대해서 협상을 하는게 맞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경력이 아니시기 때문에 신입의 경우엔 회사가 제시한디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봉협상은 일반적으로 경력직의 경우에 한하여 하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 ssyjakhun이엔에프테크놀로지코사원 ∙ 채택률 50%
경력이 있는 경우라는 추가사항이 있으니 협의되느내용으로 가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중공업 직무
안녕하세요. 올해 2월 지방 사립대 조선공학과를 졸업한 취업 준비생입니다. 학점: 전체 3.8/4.5 (전공 4.0) 어학: 토익스피킹 IH 주요 경험: 극저온 환경 관련 리뷰 논문 제2저자, 학생 선박 설계 대회 수상(6등) (별도 학부 연구생 경험 없음) 최근 조선 3사 및 주요 자회사(현대ENT, 쏘테크 등)의 설계 직무에 지원했으나 불합격했습니다. 상세 설계 전문 회사들은 주로 경력직 위주로 채용하여 신입 T.O가 부족한 상황이라, 생산관리나 품질 직무로의 변경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 스펙으로 생산관리 및 품질 직무 지원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그리고 각 직무가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수행하는지 현직자분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Q. 콘마-서비스
안녕하세요 인서울 중하위 순수미술 전공입니다. 00년생 내년 중순에 졸업하고요, 군대는 공익인 남자입니다. 총학점 3.7/4.5입니다. .컴공부전공(이미 6학점취득(6학점성적 3.5/4.5), 15학점 이수필요) > 중소 인하우스/에이전시 uiux디 > 중견 인하우스 이직시도, 프론트엔드, 마케팅 공부- 둘 중 하나로 추후 전환시도? 학원 학자금대출500해 다니기 Vs .경영부전공(21학점 이수필요) > 중소 대행사/인하우스 콘텐츠 마케터 > 중견 인하우스 경력이직/중고신입 학원없이 토스ih, 대외활동 서포터즈 sns키우기 해서 졸업쯤 취합해 혼자 포폴 만들어 구직 지금은 sns(인스타 게시글 20건, 유튜브 영상 30건) 3년운영, 팔로워 총합 2~300명 최다조회수2천회, 대기업 봉사1번, 중소기업 홍보영상 공모전 입선 2번 더 저에게 추천하는 길은 뭘까요? 그 길로 더 준비할 것들은 뭘까요? 목표하는 중견은 작은 곳 위주로 생각해요. 학자금 이미 1.2천, 학원가면 1700
Q. 취업 고민
화학공학과 전공했고 반도체 산업쪽으로 취준중이라 공정기술 / 장비사 cs 직무 동시에 지원하고있었습니다. 근데 학점이 낮아 서합률이 좋지 않더라구요 다만 이번학기가 끝나면 3.5 는 넘길 것같습니다. 현재 마이크론 재팬 process engineer 직무 와 디스코 cs engineer 둘중 고민이 됩니다ㅠ 마이크론은 제가 준비했던 PE 직무 라는 점과 회사 밸류가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한국에 비해 연봉이 작고 일본에 가서 일해야한다는 단점이 있고 디스코는 연봉이 높고 한국에서 일할 수 있지만 cs 직무 특성상 출장이 잦고 이후 공정기술 직무로 이직시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어서 고민이 되네요ㅠㅠ 너무 고민이 되어 어떤 선택지를 추천 하시는지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 마이크론에 입사하게된다면 이후 한국회사로 이직이 가능할까요? 일본에 거주하면서 한국회사에 지원과 면접이 어떻게 가능한지 모르겠어서 더 고민이 됩니다 ㅠㅠ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